사업소개
dot image 국제건축문화교류 미래건축인재 양성
문화적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문화재에는 무형, 유형문화재가 존재한다. 대부분의 문화재는 정통성과 역사성을 위해 보호 및 보전 등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, 한 번 지어지면 이동할 수 없는 건조물, 특히 해외에 지어진 건축물의 경우에는 현황 파악조차 되고 있지 않고, 보호, 복원 및 보전 등 운영관리를 위한 관련 정책도 전무한 상황이다.
지난 1단계 사업을 통해 해외 한국건축자산 조사를 통해 한국의 역사 혹은 문화적 가치를 지난 건축물, 한국 건축가의 설계작 및 한국 발주 프로젝트 등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현황을 조사하여 100개의 건축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마련하였다. 그러나 문헌 조사의 한계점으로 인한 자료 구축 비대칭성, 가치부여 및 자산으로의 선정을 위한 검증 및 논의 등이 한계점으로 지적되었다.
이에 미래건축인재를 선발하여 해외 한국건축자산에 대한 심화 조사를 진행하고, 그 결과물의 공유․활용을 통해 가치 기준과 관리운영 및 평가 기준 수립하는 등 해외 한국건축자산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.
조사에 참여한 미래건축인재들의 해외조사 경험․체험 및 성과물 제작을 통해 건축에 대한 이해 및 자신감을 부여하고, 해외 소재 한국건축자산의 교육기회 제공하고자 한다. 미래건축인재단의 조사 성과물을 성과 자료집 공유 및 발표회 개최 등을 통해 사업 결과를 확산하고, 국내외 대사관과 문화원을 활용하여 문화교류를 확산하여, 문화교류 활성화 및 자산가치를 유지․발전시키는 방향을 모색, 더 나아가 역사․문화․인문학적 기반의 콘텐츠로의 활용을 목표로 한다.
이를 통해 해외 한국건축자산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함께 해외 건축단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고, 국제역량을 강화하여 우수 인재의 발굴 및 양성을 활성화하고자 한다.